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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은 어떻게 유튜브를 제쳤을까?

[2019.10.02]


 

 

(출처 : JTBC 페이스북 영상 캡처)

 

얼마 전 예능프로 아는형님에 황광희가 출연해 오나나나 댄스일명 온난화댄스를 선보이며 큰 활약을 했는데요이 영상으로 황광희는 종이인형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춤은 10대들에게 유행이었던 틱톡의 댄스 챌린지 중 하나로 연예인유명 셀럽은 물론 지상파 방송에서도 이슈를 다룰 만큼 인기가 뜨겁습니다.

 

| 재미&편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은 틱톡

 

틱톡은 중국 IT회사인 바이트댄스(ByteDance) 2016년 9월에 출시한 모바일 앱으로 15초가량의 짧은 영상을 다루는 이용자 중심의 소비자 플랫폼입니다.
틱톡은 누구나 손쉽게 편집할 수 있는 편집기능과 무료로 제공되는 각종 이모티콘 및 영상 소스로 10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한 콘텐츠에 집중하는 시간이 다른 세대보다 짧은 Z세대에게 15초대의 숏 클립 영상이라는 점도 성공 요인 중 하나입니다.
*Z세대 : 1990년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나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어 자란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 13~24)’

 

 

 

중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퍼져 나간 틱톡은 2019년 1분기 애플 앱스토어에서 3,300만 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더 놀라운 점은막강한 파워를 자랑하는 플랫폼 공룡 유튜브인스타그램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는 점입니다
틱톡의 DAU(하루에 접속하는 순수 이용자 수)는 2.50억 명 돌파, MAU(한달에 한번 이상 접속하는 이용자 수)는 5억 명이 넘습니다.

 

이미지 클릭 시 사이트 이동 (출처 : 엠포스 SNS MEDIA 랭킹사이트)

 

엠포스 SNS MEDIA 분석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서비스 부문 인기 콘텐츠 1위부터 4위까지 모두 틱톡이 차지했으며서비스 부문 프로필 랭킹 또한 틱톡이 2위를 기록했습니다.
틱톡의 인기에 힘입어 개발업체 바이트댄스도 지난해 25억달러(3조 225억 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현재 기업 가치 750억 달러(3조 225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유튜브를 잡기 위한 체계적인 움직임

(출처 : TikTok 홈페이지 캡처)

 

최근엔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잡겠다며 당찬 포부를 드러냈는데요수익 창출을 위해 틱톡의 크리에이터 틱톡커를 본격적으로 관리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 3분기부터는 MCN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광고주와의 직접적인 연결이 가능한 플랫폼 공식 인증 MCN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팔로워 수가 많은 크리에이터나 업무 협약을 맺은 MCN 소속 크리에이터에게는 기존 15초 분량의 영상에서 최대 1분까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권한을 지원할 예정이며
콘텐츠 조회수와 창의성 등을 바탕으로 우수 크리에이터를 선정해 ‘트래픽 패키지‘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틱톡 공식 트래픽 패키지 :  추천 피드 노출챌린지 공동 기획 및 상위 노출,
중국을 포함 해외 국가 노출오프라인 행사 초청광고 수익 창출 플랜 지원 등

 

| 새로운 광고판의 시작

 

(출처 : TikTok Media 광고 상품 소개서)

 

이미 포화상태인 광고시장 외에 신선하고 안정적인 광고 플랫폼에 눈길이 가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마케터들에게 유튜브와 페이스북같이 이미 광고 포화상태인 플랫폼보다는 이제 막 떠오르는 틱톡은 매력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출처 : TikTok 홈페이지 캡처)
틱톡은 브랜드 노출 및 인지도 제고에 효과적인 세로화면 Full screen으로 생동감 넘치는 시청각 효과를 선사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광고 배너를 넘어선 캠페인 형식의 광고상품 #해시태그챌린지로 많은 기업연예인과 콜라보를 진행중입니다.
현재 가장 이슈 있는 챌린지로는 방탄소년단 제이홉의 씨엔에스 챌린지(CNS challenge)’가 있습니다
이 챌린지는 제이홉의 신곡 Chicken Noodle Soup (feat. Becky G)’를 듣고 곡의 후렴구에 맞춰 안무를 따라춘 후 영상과 필수 해시태그(#CNSchallenge)를 업로드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해당 챌린지는 오는 104일까지 진행된다고 하니 서둘러 참여해보세요:)

 

 

(출처 : TikTok 홈페이지  Do you love me 영상 캡처)

 

하지만 일부 언론에서는 아직 국내 20대 중반 이상 연령층의 틱톡 사용률이 현저히 떨어진다며 광고 효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는데요
이에 대변하듯 국내 최초로 인터랙티브 드라마 ‘Do you love me?’를 공개하는 등 신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는 틱톡
또 어떤 재미난 콘텐츠로 국내 유저를 확보해 나갈지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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