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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팩트체크 시스템 국내 도입
공정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광고 첫 제재

[2020.03.16]


 

[사진= Poynter 홈페이지]

 

페이스북, 팩트체크 시스템 국내 도입 [FACEBOOK]

 

페이스북이 해외에서만 선보이던 팩트체크 시스템을 국내에 도입할 계획임을 밝혔다.
IFCN은 미국 저널리즘 연구기관 포인터가 설립한 팩트체크 단체로 팩트체크 인증 기구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난 1월 JTBC가 국내 최초로 IFCN 인증을 받았다.
페이스북 코리아 홍보 관계자는 “페이스북은 IFCN 인증 기관과 협업하는데 한국에는 인증 기관이 없었다.
최근 JTBC를 포함해 IFCN 인증사가 생겨나면서 한국에서 팩트체크 관련 파트너십을 도입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 코리아는 IFCN 인증의 정확한 도입 시기는 밝히지 않았는데
국내 다른 언론사들도 IFCN 인증에 도전하고 있어서 인증사가 늘어날 경우 본격 도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공정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광고 첫 제재

 

공정거래위원회는 대가를 지급받은 인플루언서를 통해 인스타그램에 광고하면서 이와 같은 사실을 밝히지 않은 7개 사업자에게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표시광고법)에 따라 시정명령과 과징금 부과(총 2억 6,900만 원)를 결정하였다.
이번 조치는 과거 블로그 광고에서 대가를 표시하지 않은 행위 조치에 이어 모바일 중심의 SNS인 인스타그램에서 이루어지는 대가 미표시 행위에 대한 최초의 법 집행 사례이다.
공정위는 과거 블로그 광고에 대한 법 진행 이후 블로그에서는 대가지급 사실을 밝히지 않은 게시물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으며,
앞으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등에서도 이와 같은 대가 표시 관행이 법 진행으로 인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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