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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페이, 공정거래법 위반
OTT·MMORPG..증가하는 세로형 콘텐츠

[2020.10.05]


 

 

 

 

네이버페이, 공정거래법 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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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상품만 검색 서비스에 노출한 네이버 쇼핑을 두고 공정거래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국회 입법조사처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4일 “네이버페이만을 광고 및 검색 결과에 노출하는 행위는
공정거래법 3조 2항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 또는 23조 1항의 ‘불공정 거래 행위 금지’ 조항 적용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입법조사처는 이런 검색 차별이 네이버 쇼핑에서 물건을 파는 사업자가 네이버페이를 강제로 선택할 수밖에 없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밝혔으며
또 이것이 “부당하게 경쟁자 고객을 자기와 거래하도록 유인하거나 강제하는 행위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카카오TV ‘이효리의 FACE ID]

 

OTT·MMORPG..증가하는 세로형 콘텐츠

 

모바일 화면을 눕혀서 볼 필요 없는 ‘세로 콘텐츠’가 많아지고 있다.
틱톡, 스냅챗 등 ‘숏폼 콘텐츠(15초~1분 이내 짧은 동영상)’ 위주로 제작되던 세로 콘텐츠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ROPG)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지난 달 서비스를 개편하고 공식적으로 OTT 서비스 진출을 선언한 카카오TV가 다양한 세로 콘텐츠를 최근 선보였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TV는 모바일 최적화 전략을 취하고 있다”며 “모바일에선 세로로 보는 것이 기본값이기에 세로 콘텐츠를 기본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7월 출시된 넥슨의 ‘바람의 나라 : 연’에서도 세로 모드를 따로 지원하고 있다.
넥슨 관계자는 “모바일 채팅을 하기엔 세로 모드가 적당하다”며 “그룹사냥, 커뮤니티 채팅 등 게임 내 소통 기능에 방점을 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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